커뮤니티랩 1기 단체분야 - 청학서점

커뮤니티랩 1기 단체분야 - 청학서점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4. 1. 30.
분류
사람

2023년 하반기 기간 동안 진행했던 커뮤니티랩 1기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커뮤니티랩 1기는 단체분야와 개인분야로 나뉘어 진행했는데요. 단체분야 진행팀들의 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동네책방 문화사랑방 <Book적 Book적>의 이야기를 전달해 드릴게요.

🔹 프로젝트명 : 동네책방 문화사랑방 <Book적 Book적> / 운영팀 : 청학서점

image

Q. 어떤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나요? 진행한 프로젝트는 의도한 목적을 이루었을까요?

A. <Book적 Book적>은 밀양에서 지역 서점이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생활속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던 프로젝트입니다. 밀양 아이들이 참여해 밀양에서의 즐거운 기억으로 그림을 그려 도록도 만들고, 전시도 진행했고요. 밀양에서 진행하는 독서모임이 참여한 서평집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문화공간으로의 가능성을 실험해 보기위해 서점에서 책을 읽으며 맥주를 마시는 ‘책맥데이’를 기획했어요. 문경에 위치한 지역 브루어리인 태평양조와 협업했습니다.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참여 방법을 고민하고 진행해 볼 수 있었어요.

Q. 프로젝트를 통해 참여한 사람들이 얻은 것은 무엇일까요?

A. <Book적 Book적>은 그동안 청학서점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문화활동에 참여한 사람들도 있고, 새롭게 참여한 사람들도 있었어요. 특히 새로운 참여자들은 생활 속에서 참여할 수 있는 문화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참여했는데 이후 지속적인 참여자로 연결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서점이라는 작은 공간이 구심점이 되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소소한 문화 공동체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었어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점점 참여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가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어요

image
image

Q.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어려운 점이나 고민은 무엇이었나요?

A.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어요. 작은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밀양소통협력센터에서 신속하게 방법을 제시하고 도와주어서 좋았습니다. 고민은 향후 지속적으로 이러한 활동을 하고 싶은데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 지원이 이뤄지는 사업으로 진행되기를 바라봅니다.

written by 고래

더보기

📝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