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크리처 옹성병원의 정체! 그리고 또…

경성크리처 옹성병원의 정체! 그리고 또…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4. 1. 30.

분류
칼럼
image

연말연초를 뜨겁게 달군 넷플릭스 시리즈가 있죠. 바로 《경성크리처》인데요. 극 중 중요한 장소로 나오는 '옹성병원'의 촬영지가 바로 우리의 사업대상지인 구)밀양대학교라는 사실, 아시나요?

image

옹성병원은 바로 이 건물인데요. 사실 이 자체가 밀양대학교는 아니에요. 밀양대학교 운동장 부지에 옹성병원의 세트를 짓고,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곁들여 완성한 모습입니다.

image

경성크리처에서 자주 등장하던 이 풍경도 밀양대학교랍니다. 등장인물들이 아래를 내려다보고 있는 저곳은 5호관 옥상이고, 앞에 있는 큰 건물은 본관이에요. 원래 5호관과 본관 사이에는 위의 사진처럼 주차장이 있답니다. 본관 왼쪽으로 보이는 곳이 옹성병원의 세트를 지어 촬영한 운동장이고요. 익숙하게 보던 풍경이 극 중에서는 드라마틱하게 연출되는 것을 보고 정말 신기했어요. 몰입한 덕에 밀양대학교인 줄 처음에는 미처 몰라보기도 했달까요!

image

출처: 배우 한소희 인스타그램

밀양대학교에서의 촬영은 2022년에 진행되어 아쉽게도 작년부터 사업을 진행한 씨캠은 그들을 볼 순 없었답니다.. 그렇지만 경성크리처의 장면 장면을 자세히 보며 밀양대학교의 모습을 찾는 게 한동안 꽤나 쏠쏠한 재미였어요.

그래서 이참에 밀양에서 촬영된 영화와 드라마를 더 찾아봤어요.

image

밀양 올로케이션 영화인 구원. 제작자분의 고향인 밀양에서 촬영되었고 밀양 출신인 배우 이상인도 출연했어요. 금시당유원지, 밀양역, 밀양댐은 물론 구)밀양대학교에서도 촬영됐습니다. 개봉과 동시에 밀양 유일의 영화관인 밀양시네마에서 감독과 배우들이 무대인사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image

배우 전도연에게 한국 배우 최초의 칸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안겨준 영화 밀양은 그 이름처럼 밀양에서 벌어지는 일을 담고 있습니다. 서울에 살던 여주인공이 밀양으로 이주해오며 생기는 일을 다루고 있는데요. 극 중 여주인공이 밀양에서 운영한 피아노학원이자 집이었던 공간은 현재 카페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밀양에서 영화의 90% 이상이 촬영되어 가곡동 거리, 밀양역, 밀양남부교회, 기회송림유원지, 영남루 등 우리에게 익숙한 풍경이 많이 나와요. 영화가 제작된 후 전도연 거리, 송강호 거리도 만들어졌습니다.

image

연극이 원작이었던 오구 또한 90% 이상 밀양에서 촬영된 영화입니다. 산외면 다죽리 손씨 고가, 위양못, 밀양연극촌, 부북면 퇴로리 고택마을 에서 촬영되었고, 밀양에 살고 있던 인간문화재분들도 많이 출연하셨습니다.

image

영화 밀양 말고 밀양에서 찍은 영화는 또 어떤 게 있냐고 밀양분들께 여쭤보면, 제일 먼저 들리는 답변이 “똥개!! 정우성 왔었다!”였어요. 속칭 ‘MJK(밀양주니어클럽)’이라고 불리는 청년들의 이야기가 주된 내용인 이 영화도 99%를 밀양에서 촬영하여 백송터널, 밀성고등학교, 삼문동 시내 등 밀양의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image

똥개 촬영지인 백송터널이 또 등장! 이제 백송터널은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는 물론 SNS에서도 사랑 받는 사진 명소가 됐어요.

image

밀양의 터널이 또 등장합니다. 독립장편영화인 이 영화는 작년 하반기에 상동터널, 삼문동 일대 등에서 촬영됐어요. 이제 막 촬영을 끝마쳤으니 함께 개봉을 기다려봅시다!

image

밀양은 여름휴가지로도 인기가 많죠. 특히나 밀양 8경 중 하나인 호박소를 빼놓고 얘기할 수가 없는데요. 방자가 물에 빠진 춘향의 신발을 건져 나오는 장면으로 등장합니다.

image

황폐한 시대에 최고의 검객으로 손꼽히는 두 주인공의 엇갈렸던 운명을 다룬 무협사극인 이 영화는 만어산어산불영경석을 모신 만어사 미륵전과 절 앞 너덜겅지대에서 촬영됐어요.

image

이팝나무가 활짝 핀 밀양 위양못과 밀양 완재정의 절경을 담아 화제였던 드라마입니다. 아름다운 풍경 덕에 컴퓨터 그래픽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해요. 신라시대에 농민들을 위한 농업용수 공급용 저수지로 축조된 이곳은 5월에 절정을 이룹니다. ‘위양지 이팝꽃’은 밀양 8경 중 하나이기도 해요. 이번 봄에 꼭 가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image

밀양 영남루에 얽힌 아랑전설을 모티프로 제작된 이 드라마는 영남루와 밀양 관아지 등에서 촬영됐습니다. 아랑전설에서 밀양아리랑이 만들어지기도 했죠. 영남루에는 아랑낭자의 정절을 기리는 사당인 아랑사가 위치해있습니다. 이번에 영남루가 60년 만에 국보로 재승격됐으니 한번 들러보시면 어떨까요?

image

배드민턴계의 아이돌을 꿈꾸는 소년소녀들의 성장드라마! 극 중 전국대회가 치러지는 장면이 밀양 배드민턴 경기장에서 촬영됐습니다.

image
  • 드라마 《기생수: 더 그레이》

3월에 넷플릭스에서 공개될 예정인 기생수 더 그레이! 만화를 원작으로 했고 부산행 연상호 감독의 신작이라고 합니다. 이 또한 하남 명례에서 촬영됐다고 해요. 밀양의 모습이 어떻게 담길지 궁금하네요.

생각보다 더 많은 드라마와 영화에서 밀양이 등장했었더라고요. 한번 싹 모아서 밀양시민들과 단체관람하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외에 또 다른 촬영 정보가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궁금해요!

written by 해나

더보기

📝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