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3. 7. 27.
분류
진행중
관계인구란?
관계인구는 정주인구와 교류인구의 중간 개념으로서, 특정 지역에 완전히 이주·정착하지 않았으나 정기·비정기적으로 지역을 방문하면서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는 지역의 정주인구를 늘릴 필요가 없고, 단순히 숫자로서의 지역의 인구보다는 지역에 대한 관심이 더욱 중요하다는 측면에서 대두된 개념입니다.
- 관계인구 개념의 의의
- 지역과의 관계성에 주목하였고, 관계의 다양성을 인정하였다는 점
- 지역은 이러한 다양성을 포용하기 위한 역량을 길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점
- 최종적 목표로서 정주인구 증가를 위해 정책타켓을 분명히 한 점
- 기존의 지역활성화 정책을 재평가할 수 있게 된 점
(출처 : https://jirisaneum.org/lab_contents/?idx=14375540&bmode=view)
현재 밀양소통협력센터에서는 더가능연구소 조희정 박사와 함께 전국 최초로 지자체 차원에서 관계인구 자원조사 및 관계안내소 운영 방안 연구 용역을 진행 중입니다.
관계안내소란?
관계안내소에서 ‘관계’는 행정관계나 조직관계가 아닌 ‘사람’관계를 의미합니다. 관계안내소는 단 시간 내 이익만 추구하는 여행사가 아니고, 관계의 축적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쉽게 맺어진 관계는 쉽게 끝난다는 전제를 두고 있습니다. 밀양에 방문하여 일, 관광, 쉼 등의 관계를 맺고자 하는 분들께 사람과 지역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밀양소통협력센터는 연구 용역을 바탕으로 관계안내소 개소를 준비 중이며, 관계안내소는 2024년 하반기 완공 예정인 밀양소통협력공간(구.밀양대학교 3호관)안에 위치할 계획입니다.